Theme Travel... 약초과학관
21세기 웰빙시대! 함양약초과학관에서 다양한 국내산 토종약초를 만나보세요.
지리산과 덕유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해발1,000미터 이상의 산이 15개나 산재해 있어 자연환경이 청정하고 쾌적할 뿐만 아니라 함양지역에는 몸에 이롭다는 게르마늄성분이 토양 속에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예로부터 산삼 등 신비한 약초가 많이 자생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깊은 계곡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진리삼매경에 빠졌던 곳'이라 하여 '심진동'이라 불리우기도 하는 곳으로 '심원정', '용추사' 등이 있으며 용추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다.
지리산·덕유산권역에서 생산된 산약재와 국내산 토종약초만을 취급하는 국내 유일의 토종약초전문시장으로 토종약초감별사가 약초판매점을 대상으로 감별을 실시하고 있다.
신라 진성여왕 때 고운 최치원 선생이 함양태수로 있으면서 조성한 숲으로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의 하나이다. 천연기념물 제154호이며, 천년의 숲으로도 불린다. 상림공원(6만3천평)과 함게 연밭(2만여평)도 볼거리이다.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을 가는 제1문으로서 반야봉에서 천왕봉까지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 이 과학관은 교육부와 경상남도 함양군이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산삼의 어원, 산양삼의 생산방식, 먹는 방법, 보관법 등 산양삼에 대해 관찰할 수 있는 전시실로 우리가 몰랐던 인삼과 산양삼의 차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약초에 대한 기원, 분류 등 다양한 정보와 함양에서만 볼 수 있는 순수 국내산 토종약초를 자세히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약초와 산양삼으로 요리한 음식들을 볼 수 있으며, 나의 사상체질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관 주변에는 100여종의 약초를 관찰하면서 생활 속 약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