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현황/지명유래

지곡면 개평리 개평

지곡면 개평리 개평 상세 내용 마을명, 가구,인구,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주요농산물을 정리한 표
마을명 지곡면 개평리 개평
가구 89 가구
인구 145 명
이장 백상현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주요 농특산품 쌀, 개평준시, 한옥마을, 정여창 고택, 전통한식 등

개평전경

개평전경


개평 유래

"유래 : 개화대 마을이라고도 하는 개평(介坪) 마을은 지형이 介자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래서 개평이라고 일컬으며 풍수지리설로는 배설이라고 한다. 배에 구멍을 내면 배가 가라앉는다고 하여 우물을 파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나 일제시대에 지곡 보통학교가 설립되고 왜인 교장이 이 마을에 들어와 우물을 파기 시작하여 지금은 몇군데 우물이 있다.
옥계 노진 선생의 호를 따서 마을 앞 계곡을 옥계천이라 부르게 되었고 문헌공 정여장 선생의 종가가 있는 마을이다. 옥계 선생이 경상감사 시 상을 당하여 묘소 옆 산막을 치고 임시 집무소를 만들어 집무를 하였다 하여 그 골짜기를 산막골이라고 부르고 있다.
민속자료 제186호인 정여창 고택(정병옥 가옥)은 일두 선생이 타계한지 일세기 후 그가 살던 터전에 새로 지은 집이다 특색은 소슬대문에 정려를 계시한 4개의 문패가 편액처럼 걸려있다. 사랑채 앞마당 끝에 석가산의 원치(石假山園治)가 있다 보통은 후원에 정원을 잘 꾸미는데 이 집은 사랑채의 마루에서 내려다보며 운치를 즐길 수 있게 조성되어 있다.
사랑채의 내루는 구조가 간결하면서도 단아하고 소박한 난간과 추녀을 받치는 활주를 세우고 가늘고 긴 석주를 초석으로 삼았다. 또 루하의 기둥 사이를 판자로 막아 수장처로도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중문에 들어서면 안채가 일자형으로 놓여있다. 좌측에 아랫방채가 있고 안채 뒷편에 별당과 안사랑채가 있으며 그와 별도로 조상을 모신 가묘(家廟)가 있다.

"

자매결연현황

황송마을 아파트1단지 부녀회 상세 내용 결연업체(단체)명, 결연일자, 참석인원, 결연대상, 대표자, 전화번호, 사원(회원수), 농특산물 거래현황, 마을방문현황을 정리한 표
결연업체(단체)명 황송마을 아파트1단지 부녀회
결연일자 20030418

담당
지곡면 총무담당 (☎ 055-960-8710)
최종수정일
2023.10.05 17:43:48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