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현황/지명유래

유림면 손곡리 지곡

유림면 손곡리 지곡 상세 내용 마을명, 가구,인구,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주요농산물을 정리한 표
마을명 유림면 손곡리 지곡
가구 47 가구
인구 73 명
이장 이충희
새마을지도자 이대원
부녀회장 오성자
주요 농특산품 미곡, 양파

지곡전경

지곡전경


지곡 유래

"유래 : 모실이라고도 부르는 지곡(池谷) 마을은 임진왜란 때 합천이씨가 정착하면서 칡덩굴과 다래덩굴을 걷어내고 마을을 이루었으며 다음에 경주김씨가 정착하였다고 한다. 마을 이름은 마을 옆에 못골(谷)이라는 골이 있어 모실이라고 하였으며 이곳에서 흐르는 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하여 한자어로 지곡이라고도 한다.

마을 앞 경지정리를 할 때 출토된 기와와 엷은 토기조각들이 수없이 출토되었고 강변 밭들에서 고려 말기로 추정되는 묘지군이 발견되었다. 그렇다면 임진왜란보다 훨씬 이전에도 사람이 살았던 곳으로 여겨진다. 엄청강 강물도 이 모실 마을에 있는 함허정 앞에 이르러서는 맑고 푸른 고요한 호수가 된다. 거울같이 맑은 호수에 어부들의 낚싯대는 한가롭게 뱃전에 꽂혔으며 하늘에 높이 솟은 험준한 봉우리는 옹기종기 병풍같이 둘렀는데 호수처럼 잔잔한 강을 바라보며 호숫가 벼랑 위에 함허정은 위태롭게 자리잡고 있다.

정자는 백일홍에 덮여 있어 그 훈훈하고도 맑은 깨끗한 가경은 지리산을 찾는 탐승객의 바길을 멈추게 한다. 함허정은 조선조 초기에 본군에 부임한 군수 최한후(崔漢候)가 머물던 곳이다. 최한후는 고을 사람에게 농사를 힘써 권하고, 학문을 흥하게 하며 착한 정치로 백성을 교화하는데 진력하였다."

자매결연현황

유림건설주택(주) 상세 내용 결연업체(단체)명, 결연일자, 참석인원, 결연대상, 대표자, 전화번호, 사원(회원수), 농특산물 거래현황, 마을방문현황을 정리한 표
결연업체(단체)명 유림건설주택(주)
결연일자 20030315

담당
유림면 총무담당 (☎ 055-960-8610)
최종수정일
2023.10.05 17:43:1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