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나들이

함양 용추사 청허대사 영정
함양 용추사 청허대사 영정

함양 용추사 청허대사 영정

  • 주소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용추계곡로 623
  • 문의처 : -

상세내용

조선 중기의 고승인 청허대사(1520∼1604)의 초상화이다.

청허대사의 자는 현응(玄應)이며, 호는 청허이고, 다른 이름은 서산대사(西山大師)이다. 조선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왕의 특명을 받아 노령으로 전국에 격문을 돌려 승병 1,500여명을 모아 활약하는 등 전쟁에 공을 세웠다.

초상화는 비단 바탕에 채색하여 그려진 것으로, 향좌측을 바라보며 의자에 앉아 있는 전신교의좌상(全身交椅坐像)으로서 족좌대(足座臺)를 하고 있다. 왼손에는 짙은 갈색의 염주를 쥐고 있고, 오른손은 의자의 손잡이를 살짝 쥐고 있다. 얼굴색은 황백토를 바르고, 가는 먹선으로 육신선을 표현하고 있다. 수염과 머리부분 표현은 담묵으로 바림한 후 가는 선으로 먹점과 백색점을 찍어 표현하고 있다. 승복은 남색과 먹을 혼합한 어두운 청회색이며, 가사 표면은 주색이고 그 이면은 황토색이다. 옷주름부분과 의자 손잡이는 엷은 채색으로 밑그림선이 드러나 보이게 표현하였다. 바닥에는 화문석을 배치하여 배경과 구분하였는데, 화문석은 바탕에 호분을 바른 뒤 가로로 옅은 갈색 혹은 죽도(竹刀)로 세선을 그어 결을 나타내고 있다.

이 초상화는 조선 정조 5년(1781)에 조성된 함양용추사무학대사영정과 인체비례·채색법·선묘처리·귀의 묘사·화문석과 배경처리 등의 표현기법이 유사한 것으로 보아, 같은 시기 혹은 적어도 18세기 이후에 조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함양 용추사 청허대사 영정은 18세기 조사영정을 연구하는데 학술적 가치가 있다.
견본채색(絹本彩色)이며 화면 상단의 화제란(畵題欄)에 「대조계종청허대화상지진(大曹溪宗淸虛大和尙之眞)」이 주지백서로 기술되어 있다.

화면 중앙에 인물상이 향좌측을 바라보며 전신교의좌상(全身交椅坐像)으로서 족좌대(足座臺)를 하고 있다. 왼손에는 짙은 갈색의 염주를 쥐고 있고, 오른손은 의자의 손잡이를 살짝 쥐고 있다. 안면색은 황백토(호분, 황토)를 바르고, 가는 먹선으로 육신선을 표현하고 있다. 수염과 두부 표현은 담묵으로 바림한 후 세선으로 먹점과 백색점을 찍어 표현하고 있다. 눈은 상검선은 농묵으로 하검선은 담묵으로 각각 긋고, 눈동자는 농묵으로 윤곽선을 잡고 홍채부분은 담묵으로 바림하였으며, 동공을 농묵으로 찍고 있다. 승복은 남색과 먹을 혼합한 어두운 청회색조이며, 가사 표면은 주색이고 그 이면은 황토를 바르고 있다. 바닥에는 화문석을 배치하여 배경과 구분하고 있으며, 의습부분과 의자 손잡이는 엷은 채색으로 밑그림선이 드러나 보인다. 화문석은 바탕에 호분을 바른 뒤 가로로 옅은 갈색 혹은 죽도(竹刀)로 세선을 그어 결을 나타내고 있다.

함양 용추사 청허대사 영정은 18세기 조사영정 연구에 학술적 가치가 있다.

지정번호

문화재자료 326-2호

시대구분

조선시대

담당
안의면 총무담당 (☎ 055-960-8760)
최종수정일
2023.12.13 15:00:15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