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나들이
상세내용
커다란 바위의 한 면을 깎아 불상을 조각한 높이 5.8m의 거대한 마애불로 몸체와 대좌(臺座), 그리고 몸체 뒤의 광배(光背)를 모두 나타내고 있다.
거구의 불상답게 얼굴도 큼직하고 넓적하며 강건한 힘을 느끼게 한다. 귀는 어깨까지 내려오고 목은 비교적 짧고 목 주위에 3줄의 삼도(三道)가 보인다. 직사각형의 거대한 체구와 여기에 걸맞는 큼직한 발 등은 거대한 불상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그러나 상체에 비하여 하체가 너무 길며, 손은 신체의 다른 부분, 특히 발에 비하여 매우 작은 편이어서 몸의 균형이 고르지 못하다. 목 중간에서 뒤집어진 스카프형 옷깃과 배와 두 다리로 규칙적으로 접어내린 U자형의 옷주름이 보인다. 이러한 형태는 고려 초기 불상들에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모습이다.
광배에 나타나는 구슬을 꿴 모양의 연주문(連珠紋)과 불꽃무늬, 탑 기단부 모양의 대좌에 새겨진 기둥모양 등 또한 고려 초기 불상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 불상(佛像)은 커다란 암면(岩面)을 깎아 부조(浮彫)한 높이 5.80m나 되는 거구(巨軀)의 마애불입상이다. 거구의 불상답게 얼굴도 큼직하고 넓적하면서 강건(强健)한 힘을 느끼게 하며, 이러한 특징은 이 불상의 장대(長大)한 체구에도 잘 보이고 있다.
장방형(長方形)의 거대한 체구와 여기에 걸맞는 큼직한 발 등은 거불(巨佛)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지만 전성기의 신라(新羅) 마애불보다는 다소 형식화가 진전된 특징을 보여 준다. 장방형의 체구, 사각형의 짧은 상체, 신체에 비해서 현저히 작은 변형(變形)된 시무외(施無畏)·여원인(與願印)의 두 손과 팔 그리고 통견(通肩)의 불의(佛衣)에 목 중간에서 뒤집어진 스카프형 목깃과 배와 두 다리로 규칙적으로 접어내린 U형 옷주름 등은 바로 고려(高麗) 초기(初期) 불상들의 양식적 특징인 것이다.
이 점은 연주문(連珠紋)과 화염문(火焰紋)이 새겨진 주형거신광배(舟形擧身光背)와 기둥을 새긴 탑기단부(塔基壇部) 모양의 대좌(臺座)에서도 나타나고 있어서 고려 초기 마애불양식을 대표할 만한 걸작으로 생각된다.
거구의 불상답게 얼굴도 큼직하고 넓적하며 강건한 힘을 느끼게 한다. 귀는 어깨까지 내려오고 목은 비교적 짧고 목 주위에 3줄의 삼도(三道)가 보인다. 직사각형의 거대한 체구와 여기에 걸맞는 큼직한 발 등은 거대한 불상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그러나 상체에 비하여 하체가 너무 길며, 손은 신체의 다른 부분, 특히 발에 비하여 매우 작은 편이어서 몸의 균형이 고르지 못하다. 목 중간에서 뒤집어진 스카프형 옷깃과 배와 두 다리로 규칙적으로 접어내린 U자형의 옷주름이 보인다. 이러한 형태는 고려 초기 불상들에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모습이다.
광배에 나타나는 구슬을 꿴 모양의 연주문(連珠紋)과 불꽃무늬, 탑 기단부 모양의 대좌에 새겨진 기둥모양 등 또한 고려 초기 불상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 불상(佛像)은 커다란 암면(岩面)을 깎아 부조(浮彫)한 높이 5.80m나 되는 거구(巨軀)의 마애불입상이다. 거구의 불상답게 얼굴도 큼직하고 넓적하면서 강건(强健)한 힘을 느끼게 하며, 이러한 특징은 이 불상의 장대(長大)한 체구에도 잘 보이고 있다.
장방형(長方形)의 거대한 체구와 여기에 걸맞는 큼직한 발 등은 거불(巨佛)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지만 전성기의 신라(新羅) 마애불보다는 다소 형식화가 진전된 특징을 보여 준다. 장방형의 체구, 사각형의 짧은 상체, 신체에 비해서 현저히 작은 변형(變形)된 시무외(施無畏)·여원인(與願印)의 두 손과 팔 그리고 통견(通肩)의 불의(佛衣)에 목 중간에서 뒤집어진 스카프형 목깃과 배와 두 다리로 규칙적으로 접어내린 U형 옷주름 등은 바로 고려(高麗) 초기(初期) 불상들의 양식적 특징인 것이다.
이 점은 연주문(連珠紋)과 화염문(火焰紋)이 새겨진 주형거신광배(舟形擧身光背)와 기둥을 새긴 탑기단부(塔基壇部) 모양의 대좌(臺座)에서도 나타나고 있어서 고려 초기 마애불양식을 대표할 만한 걸작으로 생각된다.
지정번호
보물 제375호시대구분
고려시대- 담당
- 마천면 총무담당 (☎ 055-960-8510)
- 최종수정일
- 2023.12.13 14:5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