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예절
-
TIP
초등학교 취학 전 어린이는 공연장 입장 시 제한
-
어린이들은 주의가 산만해지기 쉬우므로 공연에 몰입한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므로, 공연장은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어린이들은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공연의 내용에 따라 어린이를 위한 공연의 경우는 입장허용 연령이 공연안내 전단이나 티켓 등 공연 홍보물에 미리 공지되오니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
TIP
공연장에 도착 및 입장시간
-
공연장 도착은 30분 전, 객석 입장은 공연 시작 10분 전에 오시기 바랍니다.
원칙적으로 공연장 입장은 공연시간 이후에는 안 됩니다.
만약 늦게 도착하셨다면 로비에서 기다린 후, 안내원의 지시에 따라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
-
TIP
공연장 옷차림
-
고급 예술 공연장이라고 생각하면 괜히 불편한 드레스나 턱시도를 생각하는데 절대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간편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 예의에 맞는 옷차림이면 적당합니다.
-
TIP
공연장 반입 불가 물품
-
카메라, 녹음기, 음식물(음료 포함), 꽃, 화한 등 공연에 방해가 될 것 같은 물건을 소지했다면 공연장 로비에 마련된 물품보관소에 맡기시면 됩니다.
-
TIP
휴대전화 예절 준수
-
공연이 시작된 이후에 자리를 이동하여서는 안 되고 관람객이 소유하고 있는 호출기나 휴대전화의 전원은 입장 시 끄고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
TIP
사진촬영, 녹음 금지
-
사진을 찍는 것은 연주자나 배우 그리고 옆 관객들의 관람에 방해가 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녹음의 경우는 공연자가 창작한 작품을 훔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공연 중의 사진 촬영이나 녹음은 절대 안 됩니다.
-
TIP
공연장에서 에티켓 준수
-
공연장에서 주무시거나 부스럭거리며 프로그램을 펴 보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TIP
작품 감상을 방해하는 행동
-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가거나 먹는 행위/ 옆 사람과 소곤거리는 행위/ 부채질하는 행위/ 서서 돌아다니는 행위/ 지정석 이외의 자리에 앉는 행위/ 신발을 벗는 행위
-
TIP
공연 시작 이후 자리이동 자제
-
공연이 시작된 이후, 자신의 자리보다 더 좋은 자리가 비어있다고 해서 공연 중에 자리를 이동한다면 공연에 집중해 있는 공연자와 주위 관객들에게 불편을 줍니다.
-
TIP
환호 및 박수의 시점
-
- 음악공연의 경우 기본적으로 1곡이 끝나면 박수를 칩니다.
-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 등 악장과 악장 사이는 연주의 일부분이므로 박수를 치면 연주자들이 집중력이 흐려지고 또 곡의 흐름이 나빠져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없습니다.
- 뮤지컬, 오페라는 감동적인 아리아나 이중창, 하방이 끝났을 경우 박수를 쳐도 됩니다.
- 국악 흥겨운 판소리, 사물놀이 등의 경우는 얼쑤, 좋지, 얼씨구 등의 추임새와 박수를 같이 친다면 분위기가 더 좋아질 거예요
- 발레, 한국무용 등은 출연자가 어려운 기술, 기교 등을 보여주었을 때 박수로서 힘을 주면 됩니다.
- 관객의 박수는 공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괴성이나 휘파람 또는 곡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박수를 쳐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템포가 빠른 곡이라고 해서 음악에 맞춰 박수를 치는 것도 예의가 아닙니다.
- 담당
- 문화시설사업소 공연예술담당 (☎ 055-960-6710)
- 최종수정일
- 2023.11.27 11:3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