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산코스

삼정산코스
삼정리 ← 4.0km → 작전도로갈림길 ← 2.0km → 능선갈림길 ← 1.0km → 주능선갈림길 ← 1.0km → 연하천
  • 소요시간 : 등정 3시간, 하산 2시간 20분
  • 총거리 : 8.0km
삼정산코스 삼정리 ←4.0km→ 작전도로갈림길 ←2.0km→ 능선갈림길 ←1.0km→ 주능선갈림길 ←1.0km→ 연하천

함양군 마천면 삼정리에서 연하천산장까지 8 km 정도의 지름길로서 거의 절반쯤은 벽소령 작전도로를 따라 가므로 길은 편하고 뚜렷한 편이다.

벽소령 작전도로는 지리산이 또 다시 무장공비들의 은신처나 거점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한다는 군사적 요구에서 60년대 후반에 건설된 도로이나 지금은 도로가 다소 파손이 되고 나무등이 가끔 넘어져 차량통행이 어려운데다가 국립공원의 허가 없이는 차량의 진입이 불가능하다

이 코스는 벽소령 작전도로로 오르다가 연하천 방면으로 오르는 비탈길 등산로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은 문제이고 또한 연하천에서 하산할 때도 중북부 능선길을 가다가 우측으로 내려서는 길을 찾기가 좀 까다롭다. 요즈음은 지리산 자연휴양림을 통하여 골짜기를 통한 지름길로 등정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계곡미를 구경하면서 오르게 되므로 그런대로 괜찮은 편이다. 이 경우에는 음정마을 앞 커브길에서 건너편으로 갈수 있는 도로를 따라 가는데 가파른 내리막 포장길을 따라 계곡을 건너면서 자연휴양림 주차장까지 운행한 후 등정을 하면 된다. 또 음정마을을 관통하면서 좌측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따라 자연휴양림 본관까지 간 다음 주차시켜 놓고 계곡으로 올라서면 된다

작전도로를 따라 등정하려면 마천면 삼정리 음정마을 앞의 커브진 광장에 주차를 하여 음정마을을 거쳐 작전도로를 따라 오르기도 하고, 또 작전도로만을 따라서 오르기도 한다.

음정마을입구에서 마을로 들어서지 않고 곧 바로 100m정도 가면 양정마을 입구 삼거리가 나온다.

마을로 가지 않고 곧 바로 200m정도 가면 영원사로 가는 길과 벽소령으로 가는 갈림길이 시작된다.

영원사는 삼거리에서 3km정도 더 가야되며 절 마당까지 자동차의 운행이 가능하며 군데군데 비포장 도로가 있고 폭이 좁으나 영원사에서 바라보는 절경은 가히 산속의 별 천지이다.

이 삼거리에서 1.5km정도 가면 도로를 가로막는 쇠고리 줄이 나오는데 이 길을 따라 내려올 계획이면 여기까지 소형 자동차는 운행할 수 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등정이 시작되는데 도로가 큰 경사없이 완만하고 폭이 넓으며 산허리 길을 가로지르는 형상이므로 주변의 경관 조망도 매우 훌륭한 편이다.

도중에 두서너번 오른쪽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개울물을 만나게 되며 큰 산 모퉁이를 돌면 주능선 등산로쪽에 바위군들이 우뚝 솟아 있는데 벽소령의 부자바위라고 불리어지며 아버지와 세자녀가 걸어가는 모습과 꼭 빼어 닮았다. 여기에는 애틋한 전설이 있는데 함양군 문화유산 코너 중 전설편의 선유정의 유래를 참고하면 된다.

삼정산 코스

도로를 따라 삼정리에서 1시간 이상 오른 곳부터는 우측을 유심히 살피며 한참 오르면 우측에 샘이 있는데 여기서 바위 옆으로 다시 오르면 산죽이 짙어지면서 능선 위로 올라서게 되는데 중북부 능선이라고 불리는 일명 삼정리 능선길이다 참나무와 잣나무 숲이 울창한 산죽 소로길을 평탄하게 남쪽으로 따라 오르면 진달래도 많이 보이고, 인적 드문 한적한 길이라 고요하기 이를 데 없다. 약 20여 분 가면 이정표가 나오고 다시 주능선과 만난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다시 20여분 가면 연하천 산장이 나온다.

이 코스는 앞서 말한 것처럼 작전도로에서 우측 비탈길로 접어드는 것이 문제이고 또 연하천에서 하산할 때도 중북부 능선길을 따라가다 우측으로 내려서는 길을 찾기가 좀 까다롭다. 특이한 지형지물이 없는데다가 안개 낀 날에는 방향감각마저 잃기 쉬우므로 연하천에서 동쪽으로 1km 주능선을 타고 오다가 여기 이정표에서 다시 20여 분 거리를 가면 우측으로 산죽 소로길이 보인다. 가파르게 내려서는 길인데 사람이 많이 다닌 흔적이 뚜렷하다.


담당
문화관광과 관광기획담당 (☎ 055-960-4520)
최종수정일
2023.12.18 16:13:44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