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을 위해 민원봉사과 민원사랑채에 간부공무원 1명을 배치하여 신속하고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 원하는 업무의 담당자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비치하고 전 공무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하던 중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친절히 응대하고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연락처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OO과 OOO입니다.“라고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정중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공감하는 자세로 고객의 문의내용에 집중하며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의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한 번에 연결이 될 수 있도록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확인하고 안내하겠으며, 해당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연락처로 담당자가 전화를 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적절한 종료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

  • 민원은 우편·방문·팩스·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우편·방문·팩스로 신청한 경우에도 민원으로 접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접수받은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문의한 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군정과 관련된 각종 자료는 함양군 대표 누리집 - 정보공개 메뉴에 게시하여 투명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공무원의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다음 각 호의 행정착오로 발생한 민원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물품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1. 1관계 공무원의 공부 착오등재나 착오기재로 인해 잘못 발급된 민원서류를 재발급 받기 위해 다시 방문한 경우
    2. 2관계공무원의 출력(복사) 착오로 내용이 누락되었거나, 그로 인해 민원서류의 사용이 불가하여 재발급을 받기 위해 다시 방문한 경우
    3. 3행사(회의)일정 착오통지로 인해 참석자가 잘못된 날짜에 행사(회의)장을 방문한 경우
    4. 4민원사무 처리기한을 정당한 이유 없이 지연시켜 민원인이 손해를 입은 경우
    5. 5기타 민원사무 처리 시 담당 공무원의 착오로 인하여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함으로써 손해를 입었다고 사무처리 부서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담당자의 성과평가와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만족도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성과에 반영하겠으며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제시와 불편사항 신고

고객의 의견제시와 불편사항 신고 안내표 - 구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구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친절ㆍ불친절신고 행정과 055-960-4210 055-960-5712
공무원부조리신고 기획감사담당관 055-960-4030 055-960-5711
민원불편사항 신고 민원봉사과 055-960-4410 055-960-5714
함양군 대표 누리집 민원/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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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적으로 제기하시면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다고 여겨지거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어떠한 명분으로도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을 시 반드시 군청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청과 읍·면사무소는 서로 협조하면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읍·면사무소에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담당
행정과 행정담당 (☎ 055-960-4210)
최종수정일
2024.03.12 15:13:37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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