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프팅기술

패들을 잡는 요령

패들은 물을 끌어당기는 브레이드, 손잡이, 자루, 네크로 나누어진다.일반적으로 패들의 손잡이는 T자형을이룬다.패들의 손잡이를 감아잡아 엄지손가락이 아래로 들어가게한다.손잡이를 잡는손은 윗손이 되는데 이 윗손으로 브레이드 각도를 조정하고 패들을 전체적으로 컨트롤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자루를 잡고 있는 손은 최대의 효과를 위해서 손잡이로부터 아래로 2.5~3뼘정도폭으로 잡는 것이 좋다.

전진스트로크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들링으로 상체의 강한근육을 사용하여야한다.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이며 노를 앞쪽으로 던져 넣는다.아래쪽 팔은 최대로 편안하게 확장되도록 곧게 펴주고,위쪽의 팔은 눈높이정도에서 살짝 구부린다.이자세에서 브레이드를 래프트를 따라 일직선으로 끌어 당기는데 아래팔은 끌어당기고 위팔은 앞쪽으로 민다.스트로크는 자신의 엉덩이 부근에서 끝내는 것이 효과적인데,너무 뒤로 끌어당기면 균형이 깨어지기 쉽다.

백스트로크

후진 추진력을 얻기 위한 패들링 이다. 동작은 정확히 포워드 스트로크의 역동작으로 요령은 같다. 브레이드가 물에들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엉덩이보다 훨씬 뒤쪽이어야 효과적이다.

파워스트로크

강력한 키퍼를 형성하는 홀의 돌파나 맞바람 속의 스트로크 등 보다 강력한 파워의 포워드, 또는 백 스트로크가 필요로 되어 질 때 쓰는 방법으로 허리를 이용, 스트로크에 상체의 힘을 더해 주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곧은 자세의 스트로크 보다 다소 상체를 굽힌 자세에서, 세우며 패들링에 힘을 실어 준다.


담당
체육청소년과 스포츠마케팅담당 (☎ 055-960-4630)
최종수정일
2023.11.20 10:11:09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