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프팅장비

보트

보트(Raft)

래프팅 보트의 시조는, 다 아는 것 처럼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배나 뗏목입니다. 이후 현대로 넘어와 군 부대에서 쓰던 IBS보트(해병대나 기타 특공 작전 중 해상침투 때 사용하는 검은 고무보트)가 개발되었고 이것이 이후 보다 가볍고 질기게 개량되어 현재에 쓰이는 것과 같은 보트로 발전하였습니다. 보트는 주로 크기에 따라 10인승과 12인승으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10인승이며, 강폭이 넓은 곳에서는 12인승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패들

패들

흔히 '노'라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래프팅 보트의 경우 무동력이기 때문에 보트가 이동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패들입니다. 패들은 무게가 가볍게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손잡이 부분과 실제 물의 저항을 받는 곳은 프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라이프자켓

패들

우리말로는 구명조끼라고 합니다. 래프팅 자체가 물 위에서 진행되는 것이므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익사사고를 방지하고자 반드시 의무적으로 착용토록 되어있습니다. 라이프쟈켓은 일반적으로 체중 100kg 이상의 성인을 최대 24시간 동안 띄울 수 있는 부력을 가지고 있으며, 뒷판에 비해 앞판이 두껍게 제작되어 있어 물 속에서 자연스럽게 누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헬멧

헬멧

헬멧은, 구명조끼를 착용한 상태에서 물 위를 떠다니다가 급류 등을 만났을 경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장비입니다. 또한 보트 전복 시 물 속에 있는 바위등으로 부터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로서 반드시 착용토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가이드

흔히 조교, 라이프 가이드, 인명구조사 등으로 불리는 사람으로, 각 보트별로 필히 한명씩 탑승하여 래프팅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제반 사고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사람입니다. 해마다 시즌 한달 전부터 각 협회(해양청소년단, 카누연맹, YMCA 등)에서 교육과정을 개설한 후 자격증을 수여하며, 래프팅 가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담당
체육청소년과 스포츠마케팅담당 (☎ 055-960-4630)
최종수정일
2023.11.20 10:05:50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