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면

함양의 전설

효자 박준영 이야기 [자신의 피로 부모님의 병을 치료]

함양 고을에서 북쪽으로 가면 안의현에 서상동 옥산이라는 마을이 있었다.
이 마을에 밀양 박씨의 후손인 박창진 선비가 살고 있었는데 아들이 없음을 늘 한탄하며 지내고 있었다.

박선비 부인이 아들 하나 점지해 달라고 백일 기도를 정성껏 드린 보람이 있어 이듬해 옥동자를 낳았는데
기쁨에 넘친 부부는 이름을 박준영이라고 짓고 애지 중지 키우며 행복한 생활을 해 나갔다.

준영은 무럭무럭 자라나면서 남달리 영특하고 효성스러워 많은 사람들로부터 총애를 한 몸에 받았다.

준영이 열네살 되던 해 아버지 박선비가 시름시름 앓아 자리에 눕더니 병은 점점 악화되어 갔다.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좋다는 약을 팔방으로 구해서 달여 드렸으나 별 효험을 얻지 못하고 병은 악화되어 갔다.

아버지를 꼭 살리고 싶은 간절한 소망과 효성에 아픔도 잊은 채 자신의 왼쪽 손가락을 잘라 흐르는 피를 아버지 입에 넣어 드렸다.
그랬더니 차츰 생기를 되찾아 아버지께서 병이 완쾌 되었다.

이 이야기를 전해 들은 마을 사람들은 준영을 효동이라 부르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그 후 세월이 흘러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옥산 마령산 양지쪽에 안장을 해 놓고 삼년 동안 눈비가 오거나 비바람이 치는 날에도 묘소를 찾아 아버지 넋을 위로하였고 마음을 정하게 가지기 위해 삼년간 웃지도 않았다고 하니 그 효성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어머니가 늙어서 병이 나게 되자 어머니를 봉양하고 간호하느라고 몇 달을 제대로 자지도 못하였으며 때로는 식음을 전폐하기도 하였다.
좋다고 하는 약은 다 구해 드렸고 고명하다는 의원을 불러 왔으나 고개를 흔들 뿐 병을 고치지 못했다.

마침내 준영은 자신의 다리 피를 뽑아서 어머니께 드렸더니 하늘이 도왔는지 씻은 듯이 병이 낳아 어머니와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박준영의 지극하고 효성스러운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전해 내려오고 있어 옥산 마을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목록
으로

담당
문화관광과 문화예술담당 (☎ 055-960-4510)
최종수정일
2023.08.10 14:06:2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