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을 위해 민원봉사과 민원사랑채에 간부공무원 1명을 배치하여 신속하고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 원하는 업무의 담당자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비치하고 전 공무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하던 중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친절히 응대하고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연락처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OO과 OOO입니다.“라고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정중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공감하는 자세로 고객의 문의내용에 집중하며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의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한 번에 연결이 될 수 있도록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확인하고 안내하겠으며, 해당 담당자의 성명, 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연락처로 담당자가 전화를 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적절한 종료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민원

  • 민원은 우편·방문·팩스·인터넷 등 고객께서 편리한 방법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우편·방문·팩스로 신청한 경우에도 민원으로 접수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접수받은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문의한 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군정과 관련된 각종 자료는 함양군 대표 누리집 - 정보공개 메뉴에 게시하여 투명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https://www.hygn.go.kr/opendata.web)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공무원의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다음 각 호의 행정착오로 발생한 민원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물품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1. 관계 공무원의 공부 착오등재나 착오기재로 인해 잘못 발급된 민원서류를 재발급 받기 위해 다시 방문한 경우
    • 2. 관계공무원의 출력(복사) 착오로 내용이 누락되었거나, 그로 인해 민원서류의 사용이 불가하여 재발급을 받기 위해 다시 방문한 경우
    • 3. 행사(회의)일정 착오통지로 인해 참석자가 잘못된 날짜에 행사(회의)장을 방문한 경우
    • 4. 민원사무 처리기한을 정당한 이유 없이 지연시켜 민원인이 손해를 입은 경우
    • 5. 기타 민원사무 처리 시 담당 공무원의 착오로 인하여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함으로써 손해를 입었다고 사무처리 부서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 불친절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 인사상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담당자의 성과평가와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만족도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성과에 반영하겠으며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제시와 불편사항 신고

고객의 의견제시와 불편사항 신고 안내표 - 구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구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친절ㆍ불친절신고 행정과 055-960-4210 055-960-5712
공무원부조리신고 기획감사담당관 055-960-4030 055-960-5711
민원불편사항 신고 민원봉사과 055-960-4410 055-960-5714

함양군 대표 누리집 민원/신고   민원신고 바로가기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적으로 제기하시면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다고 여겨지거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어떠한 명분으로도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을 시 반드시 군청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청과 읍·면사무소는 서로 협조하면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읍·면사무소에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 055-960-4210 )
최종수정일
2023-08-11 09:18:47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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