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곶감 소개

곶감의 유래

백두대간 청정자연이 키우는

함양 고종시 곶감

지리산 덕유산 백두대간 깊고 깊은 산골의 청정자연이 키우는
함양곶감은 예로부터 맛이 뛰어나 임금님께 올리는 진상품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밤과 낮의 기온차가 커 당도가 높고, 게르마늄 광맥 대를 형성하고 있는 토양이라 맛이 뛰어납니다.
‘동구마천 큰 애기는 곶감 깎으러 다나가고, 지리산에 줄달박은 처녀 손길에 녹는다’는 노랫가락이 전해지는 함양은 예로부터 곶감이 특산품이었습니다.
500년 전, 점필재 김종직 선생은 함양곶감의 진미를 ‘새끼용의 알’에 비유했으며, 가 맛에 반했다고 해서 ‘고종시’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어리석은 호랑이가 곶감을 자기보다 무서운 존재인 줄 착각하고 도망가는 ‘호랑이와 곶감’의 설화가 함양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곶감의 우수성

지리적표시 제39호 등록으로 인증받은 우수한 품질

함양 고종시 곶감은 산림청 지리적표시 제39호로 등록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지리적표시제는 상품의 품질, 명성 그 밖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지리적 근원에서부터 비롯되는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되었음을 알리는 표시입니다.

품종, 과형, 과중(g), 당도, 특성의 항목으로 고종시 곶감 정보를 제공하는 표
품종 과형 과중(g) 당도 특성
고종시 단원추형 180 20 지리적표시 제39호, 당도가 높고 품질 우수, 씨 없음
대시 편원형 303 19.6 씨 없음, 대과, 당도가 높고 품질 우수
단성시 단원추형 184 18 씨 없음, 육질은 유연점질이고 단맛 많음, 품질 극상
대봉 원추형 210~300 18~20 대과, 육질은 치밀, 종자부근 갈변
반시 펀평형 200 20 씨 없음, 고품질, 육질은 유연하고 치밀함

조선시대부터 명성이 자자했던 함양(지리산) 곶감

종묘제사 때 바치던 계절 음식이었던 곶감은 완숙하기 전에 채취한 떫은 감으로 만듭니다. 조선시대 최고의 미식가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요리 평론가였던 허균이 팔도의 명물 토산품과 별미음식을 소개한 <도문대작>에도 ‘지리산의 오시(烏枾)가 곶감 만드는 데 좋다’고 기록되어 있어 함양곶감이 예로부터 명성이 자자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곶감은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고 펙틴(pectin)과 카로티노이드(carotenoid)가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감꼭지도 딸국질, 야뇨증, 구토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담당
친환경농업과 과수담당 (☎ 055-960-8220)
최종수정일
2023.12.11 17:34:15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