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개요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서비스헌장은 모든 군민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주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군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 하는 제도입니다.

도입배경

  • 행정서비스 제공체제의 개선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품질향상
  •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의 공표 및 이행으로 행정서비스 질 제고
  • 행정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국민참여 활성화로 고객우선주의 구현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형상화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함양군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함양군 전 공무원은 고객에게 편리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모든 행정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2. 고객은 항상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3. 군정의 추진에 있어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4. 잘못 처리하였거나 지연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5.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방문민원
    • 종합민원실에 민원도우미 1명과 본청 당직실에 안내원 1명을 배치하여 1분이내에 담당부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 공무원은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1개 이상 비치하여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신 고객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하여 5초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찾아오신 용건을 친절히 듣겠습니다.
      업무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고객님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전화민원
    • 전화는 벨이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안녕하십니까 저는 OO과 OOO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 일시, 성명, 연락처를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마칠 때는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의 인사를 1회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3. 우편 / FAX / 인터넷 민원
    • 민원을 접수받은 때부터 30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문의한 민원에 대해서는 5일 이내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민원행정 실명제 이행을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는 반드시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
민원신청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민원후견인명부 1부를 작성하여 종합민원실 입구에 비치하겠으며, 복합민원과 절차가 복잡한 민원(처리기간 7일이상, 처리부서 2개 이상)에 대하여는 고객이 원하는 공무원 1인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담당 공무원의 사과와 함께 친절교육 실시 및 다음과 같이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친절교육 3회이상 실시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공무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불친절, 만족·불만족을 느끼신 경우나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직접방문, 서면, 전화, 우편, FAX, 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의견접수 및 불편상항 신고

고객의견접수 및 불편상항 신고 안내표-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창 구 명 담당부서 전 화 번 호 FAX
공무원친절ㆍ불친절신고 행 정 과 055-960-5111 055-960-5712
공무원부조리신고 행 정 과 055-960-5112 055-960-5712
민원불편사항 신고 민원봉사과 055-960-5131 055-960-5714

함양군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hygn.go.kr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조사결과는 조사 후 1개월 이내 인터넷 홈페이지, 언론매체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평가결과 잘못된 점은 익년도에 개선하여 보다 향상 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에 도움을 주게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친절하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시어 널이 알릴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어떠한 명분으로도 금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을 시 반드시 신분 확인을 하여 군청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청과 읍·면사무소는 서로 협조하면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 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읍·면사무소에 찾아가 문의 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담당자
행정과 행정담당 ( ☎ 055-960-5111 )
최종수정일
2019-06-18 09:45:57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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